본문 바로가기

초간단 참나물 무침 레시피 , 나물 반찬 만들기

by 쿠잉트 2025. 1. 18.
728x90

안녕하세요! 쿠잉트입니다 :p



오늘은 초간단 참나물 무침 만들기입니다.
매주 무슨 반찬을 만들까 고민이 많은데, 간단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뚝딱 만들 수 있는 참나물 무침의 저희 집 1등 반찬이에요.

 

제가 만들 수 있는 몇 안 되는 반찬 중에서도 가장 쉬운 레시피라 요리를 못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따라 만들 수 있으니깐 향긋한 나물 반찬 무쳐 드셔보시길 바랄게요.

 

 

 

 

재료

참나물 한 봉지
굵은소금 1t
국간장 1.5T
참기름
들기름

 

 

참나물 무침이 완성된 사진

 

 

 

1. 참나물 손질하기

참나물은 부담 없는 가격으로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참나물 특유의 향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나물 반찬 중에서 참나물이 향이 호불호가 심할 정도록 강하지는 않아서 가족들 모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반찬이에요.

참나물 한 봉지를 꺼내 식탁에 올려놓은 사진




참나물 한 봉지를 꺼내 그대로 줄기 부분을 잡고서 가위로 뚝뚝 잘라주세요.

끝부분이 지저분한 경우가 많고, 시간이 지나면 물러서 아삭하면서도 신선한 식감을 위해 가위로 쉽게 한 번에 잘라 주시면 됩니다.

참나물의 줄기 부분을 가위로 자르는 사진

 

 

 

 

2. 소금물에 데치기

물에 굵은소금 1t를 넣어준 뒤 끓을 때까지 기다려주시면 되는데요,

소금을 넣으면 나물의 색깔이 더욱 선명해지면서 맛도 비주얼도 좋아져요. 또 혹시 모를 독성이 있을 수 있으니 살균을 위해서라도 소금을 약간 넣어 데쳐주시는 게 좋습니다.

끓는 물에 굵은 소금 1T를 넣는 사진




물이 끓으면 손질한 참나물을 넣고, 딱 1분 30초만 강불에서 데쳐주시면 됩니다.

이때 줄기 부분이 물에 잘 담가질 수 있도록 꾹꾹 눌러서 데쳐주시는 게 포인트입니다. 나물 중에서 상대적으로 참나물이 연한 편에 속하지만 줄기 부분은 아무래도 약간 억셀 수 있어서 골고루 잘 데쳐주세요.

참나물을 끓는 물에 데쳐주는 사진




1분 30초가 지나면 이렇게 나물이 먹기 좋게 데쳐지면서 초록빛도 훨씬 더 진해져 보기만 해도 신선함이 마구 느껴지지 않나요?

참나물이 끓는 물에 1분 30초 데쳐진 사진




참나물 무침 만드실 때 조금 더 편하게 조리하기 위해서는 줄기 부분과 이파리 부분을 흩트리지 마시고, 그대로 채반에 부어 찬물로 세척해 주시는 게 좋아요. (그 이유는 아래에서~)

참나물을 꺼내 채반에 물기를 제거해주는 사진

 

 

 

 

3. 먹기 좋게 자르기

참나물에 온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찬물에서 골고루 잘 헹궈준 다음 물기를 꽉 차서 도마에 그대로 올려 주시면 됩니다.

보시면 줄기 부분끼리 가지런하게 모아져 있죠?

물기를 제거한 참나물을 도마 위에 올려놓은 사진




그대로 4~5등분으로 잘라 나눠주시면 참나물 무침 만들기 딱 좋은 크기로 잘 썰어지더라고요.

위아래 질서 없이 섞여있으면 나중에 먹을 때 어느 쪽은 길고, 어느 쪽은 너무 짧아 예쁘게 무치기 어려워요.

참나물을 도마에 올려 5등분으로 잘라준 사진

 

 

 

4. 양념장 넣어 무치기

나물 반찬 참나물 무침 레시피 양념은 정말 초간단합니다.

간 마늘 0.5T
국간장 1.5T
참기름 0.5T
들기름 0.5T
통깨 솔솔

그냥 한 번에 다 넣고, 조물조물 참나물 무침 잘 무쳐주시면 너무 간단해요!

참나물 위에 양념장을 순서대로 넣어주는 사진




조선간장이나 국간장 모두 가능하니깐 부담 없이 넣어주세요.

 

국간장을
2T를 넣으면 약간 짭짤하다~
1T를 넣으면 처음에 맛있지만 다음날은 싱겁다!

그래서 딱 1.5T만 넣었더니 다음날까지도 적당히 간간하니 너무 맛있는 참나물 무침이 완성되더라고요 :)

참나물에 양념장을 모두 넣어 무치는 사진




어려울 것 없이 한 번에 넣어 무쳐 먹을 수 있어서 어렵지 않게 누구나 만드실 수 있습니다.

참기름과 들기름은 반반씩 0.5T 넣어주면 향긋함과 구수함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는데, 만약 참기름과 들기름 한 가지밖에 없다면 그냥 한 가지로 1T 넣으시면 돼요.

참나물에 양념장을 모두 다 넣은 사진




참기름이 들어가면 윤기가 더해지면서 정말 맛있는 나물 반찬 냄새가 올라옵니다.

조물조물 살살 풀어주면서 무쳐주시면 어렵지 않게 누구나 참나물 무침 초간단 레시피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손으로 나물 반찬을 무쳐 완성하는 사진

 

 

 

 

5. 보관하기

단돈 2,000원으로 이렇게 맛있으면서도 영양가 좋은 참나물을 무칠 수 있어 반찬으로 좋아요.

조리시간도 짧은 편이라 그날그날 바로 무쳐서 가족들이랑 먹으면 순삭 하게 된답니다 :) 남은 참나물 무침은 보관 용기에 담아 2~3일까지 섭취하셔서 문제없으니 꼭 만들어 드셔보세요!

무친 참나물 무침을 손으로 들어올린 사진




나물 반찬에 조금 더 색감을 내주고 싶은 분들이면 대파 송송 썰어서 같이 넣어주면 좋아요.

저는 초간단 집 반찬 만들기 레시피라 어렵지 않게 알려드리기 위해서 최대한 쉽게 설명해드렸으니 꼭 한번 만들어 맛있는 우리 나물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참나물 무침을 완성한 뒤 손으로 들어올리는 사진

반찬 걱정이 많으실 분들을 위해 앞으로 소소하게 집 반찬 레시피를 공유해 드릴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구독] 추천드리며, 오늘도 맛있는 한 끼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끝.

728x90

home top bott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