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은 재미있게,

운전면허 필기 시험 접수비용.준비물.팁 / 커트라인 80점 상향조정?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잉트입니다 :) 

 

며칠 전에 제가 독학으로 운전면허를 취득했어요.(박수!!!!)

필기부터 기능시험과 도로주행까지 속전속결로 합격하고, 면허증까지 발급 완료했는데,

많은 분들이 100만 원은 기본으로 깨지는 학원에 다니면서도 여러번 좌절하는거를 보니 안타까워

핸들 한번 잡아본적 없는 저 같은 운전 까막눈도 충분히 독학으로 합격할 수 있다는 걸 알려드리려고 해요.

 


그전에 필기합격 커트라인이 80점으로 상향 조정된다는 말이 지금 많이 나오고 있는데,

정확하게 말하자면 지금 당장 80점으로 오르진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면허시험이 어려워지는건 확실하기에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면허 취득하실 거라면 상향되지 않았을때, 필기시험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독학 면허 취득, 그중의 첫번째는 면허필기 합격편인데요,

많은 분들이 필기는 시험장에서 독학으로 시험 보고, 학원으로 많이 넘어가더라구요.

그래서 별다른 요령은 없을 것 같은 필기시험이지만 또 어딘가에는 필기조차도 어렵다고 느끼실 분들이 있을 것 같기에 필기 편의 합격요령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먼저, 집 근처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원서를 작성해주세요. 준비물 : 사진 2장, 주민등록증

 

원서를 작성했다면 신체검사실에 가서 시력검사와 청력검사를 진행합니다. (접수비 6,000원)

 

학과교육 1시간을 받아야 해요. 그냥 책상에 앉아서 한 시간짜리 영상 보고, 나오면서 지문등록을 해주면 끝


 

그렇게 학과교육을 이수하였다면 바로 필기 접수가 가능해요!

필기 접수는 당일 접수/당일 시험이기에 당장 보실 분들만 접수하여 당일 시험 보면 돼요.

대기실에 앉아있다가 앞에 본인 이름이 뜨면 휴대폰 전원 끄고, 컴퓨터로 바로 시험 보시면 돼요.

 

 

운전면허 필기시험 40분 40점 / 합격 커트라인 1종 70점, 2종 60점

 

운전면허 필기 문제 구성은 

 

1번~21번은 어느 정도 암기가 필요한 문항들로 이루어져 있어요.

ex) 특별교통안전 의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사람은? 난폭운전으로 면허가 정지된 사람

1번부터 21번까지 이런 문제 들이니 "헐! 너무 어렵다.." 쩔쩔매며 어차피 찍을 문제인데 어떻게든 기억해내려고 붙잡고 있으면 시간은 훅훅 지나가고, 정작 뒤에 정말로 쉬운 문제들은 다 풀지도 못한답니다.

 

22번~26번도로표지판 문제로 무조건 맞춘다는 생각하고, 시험 보기 전 한번 정독하시는 걸 추천해요.

 

27번~34번까지 저는 진짜 2분이면 문제 다 풀고, 심지어 정답을 고릅니다!   ※그 요령은 밑에서

 

35번~39번까지는 조금 어려워요. 상황을 완벽히 이해해야 하고, 또 선지도 5개나 돼서 헷갈릴 수 있어요.

 

마지막 40번 문제는 배점이 가장 높은 5점짜리 문제로 이것도 무조건 맞히셔야 해요!

 

필기시험 불합격자 점수를 보면 20점, 30점의 말도 안 되는 점수를 받기보다는 58점, 57점으로 아쉽게 탈락하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그런분들중에 동영상 맞추신 분들은 많지 않았어요.

그만큼 동영상 이 한 문제가 합불을 결정짓는 중요한 Key가 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운전면허 필기시험 완전 합격 요령

 

1. 도로표지판 100문제는 무조건 한번 이상 보고 간다.

▶표지판 그림은 쉬워도 중간중간 처음 보는 표지판이 분명 존재해요!

점수는 2점으로 높지 않다지만 이렇게 쉬운 문제에서 점수가 깎이면 치명타입니다.

 

 

2. 문제의 끝과 선지의 끝을 보면 정답이 유추된다.

▶ 제가 말한 27번부터 34번까지 8문제 총 3점x8=24점을 무조건 얻을 수 있는 핵심 꿀팁은 

문제의 마지막을 읽어보세요 (ex. 안전한 운전방법 2가지는? / 올바른 운전방법 2가지는?)

선지의 마지막을 읽어보세요 (ex. 보행자에 주의한다 / 일시 정지한다 /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한다 등)

조금만 생각하면 충분히 답을 유추해낼 수가 있어요.

선지의 마지막이 (ex. 앞지르기한다 / 거리를 좁히면서 운전한다 / 재촉한다 / 경음기를 울린다 등)

너무도 답이 아닐 것 같은 것 3개, 너무도 답인 것 2개가 있어요.

전부 다 읽지 않아도 됩니다. 진짜! 믿으세요!

3. 동영상 문제는 3번 이상 보면서 답을 외워간다.

▶면허시험장에서 시험 보는 필기 문제의 정답 번호는 정해져 있답니다. 

예를 들면 자전거 전용도로 표지판 문제의 정답이 3번이라면 필기시험장에서도 3번이란 말이죠.

요즘 면허시험 어플 많이 있는데, 아무거나 다운받으셔서 15개밖에 안 되는 동영상 문제를

최소 2번 이상 보면서 아예 답을 외우세요! 아니면 그 상황을 충분히 이해해서 답을 찾는 연습을 해도 좋아요.

만약에 너무 모르겠다면 동영상에서 비가 온다? 그럼 무조건 3번이 답이다!!! 이렇게 해도 무관합니다

 

4. 모르는 문제는 과감하게 Pass 하자!

▶대부분 앞쪽에 어려운 문제가 쏠려있다 보니 시험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겠다 충분히 생각하고, 결국 나중에 찍었는데 정답도 아닌 최악의 상황을 맛보지 마시고, 모르겠으면 시원하게 찍으세요.

시간 아껴서 뒷문제를 조금 더 신경쓰는게 훨씬 이득이랍니다. 


분명히 공부를 해야 하는 부분은 공부를 하고 보는게 맞지만 이미 필기 합격 팁을 얻고자

제 포스팅에 들어오셨다면 이 정도 소소한(?) 팁은 알고 시험 보시면 무조건 한번에 합격하실거라 믿어요!

 

필기를 만약 불합격하셨더라도 다음날 재응시가 가능하니 너무 낙담 마시고, 꼭 합격하세요 :-)

그럼 다음 기능편에서 만나요 :)

반응형